기억이 가물가물.. ASP는 일반적으로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라는 MS에서 제공하는 웹서버에서 동작하는 웹 언어로 인터넷을 빌리자면 다음과 같이 설명 됩니다.
ASP는 하나 이상의 스크립트 (작은 내장 프로그램)를 담은 HTML 페이지로 사용자에게 보내지기 전에 마이크로소프트 웹 서버에서 처리된다. ASP는 사용자에게 웹페이지를 만들어 제공하기 위해 서버에서 관련 프로그램이 모두 수행되는 SSI나 CGI 애플리케이션과 꽤 유사하다. 대개, 서버의 웹페이지 스크립트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하여 요구자에게 보내기 전에 순간적으로 웹 페이지를 만들거나 특화하게 된다.
ASP는 마이크로소프트 IIS 만의 특징이지만, 서버측 스크립트가 평범한 HTML 페이지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무리없이 사용될 수 있다. ASP 파일은 HTML 파일 내에 VBScript나 JScript가 포함되도록 작성한 다음 파일 확장자를 ".asp"로 개명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 클라이언트쪽 스크립트보다는 서버쪽 ASP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서버쪽 스크립트가 HTML 페이지를 쉽게 잘 보이게 하기 때문인데, 클라이언트쪽 스크립트 (예를 들어 자바 스크립트)는 오래된 브라우저의 경우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예기 했던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즉, 웹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이언트에 설치하지 않고 바로 실행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를 말하며 인터넷의 설명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분산 네트웍 내의 컴퓨터 내에서 응용프로그램에 비즈니스 로직을 제공하는 서버 프로그램이다.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GUI 서버, 애플리케이션(또는 비즈니스 로직) 서버,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및 트랜잭션 서버로 구성되는 3 계층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일부로서 자주 사용된다. 좀더 서술적으로, 그것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음과 같이 나누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
- 첫 번째 계층, 즉 프론트엔드에는 대개 PC나 워크스테이션에서 웹브라우저 기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두 번째 계층에는 비즈니스 로직 애플리케이션, 이것은 랜이나 인트라넷 서버에 존재할 수도 있다.
- 세 번째 계층, 즉 백엔드에는 데이터베이스 및 트랜잭션 서버가 자리하는데, 때로 메인프레임이나 대형 서버 상에 존재
오랫동안 사용해온 데이터베이스와 트랜잭션 관리용 프로그램들이 백엔드, 즉 세 번째 계층의 일부를 이룬다.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브라우저 기반의 프론트엔드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백엔드 사이에 존재하는 일종의 중개인이라고도 볼 수 있다.
많은 경우에서,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웹서버(HTTP 서버)와 결합되거나 함께 일하는데, 이러한 것을 WAS, 즉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라고 부른다. 웹브라우저는 사용자를 위해 만들기 쉬운 HTML 기반의 프론트엔드를 지원한다. 웹서버는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작업요구를 전달하고, 또한 수정되었거나 새로운 웹페이지를 사용자에게 되돌려주는 데 있어 몇 가지 다른 방법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접근방식들에는 CGI, FastCGI, ASP, 그리고 JSP 등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들이 CORBA의 IIOP와 같은 브로커 인터페이스 요청을 지원하기도 한다.
생소한 단어는 하이퍼택스트를 따라가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